상식/주식, 채권

[채권] 채권의 종류

뽀샤시00 2021. 1. 30. 08:00
728x90
반응형

채권의 종류

채권은 주식과 달리 내용이나 형식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 종류는 많으나 일반적으로 발행주체, 이자지급방법, 이자지급 변동여부, 보증유무, 만기 등에 따라 분류된다. 또한 채권에 주식의 성격, 투자자의 수요를 반영한 발행조건 등에 따라 합성채권으로 구분된다.


1. 발행주체에 따른 분류

발행주체별로 보면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가 발행하는 국채(국고채권, 국민주택채권등), 한국은행이 발행하는 통화안정증권,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하는 지방채, 정부투자기관 및 공기업 등이 발행하는 특수채, 일반 주식회사가 발행하는 회사채 등으로 구분된다. 한편, 금융회사가 발행하는 금융채는 특수채 중 하나로 은행채, 종금채, 카드채 등과 같이 금융권역에 따라 세분되기도 한다.

 

2. 이자지급방식에 따른 분류

채권은 이자지급 방법에 따라 이표채, 할인채, 및 복리채로 구분한다. 이표채(coupon bond)란 채권의 권면에 붙어 있는 표면이율에 따라 일정 기간마다 일정 이자를 나누어 지급하는 채권으로 국고채, 회사채와 금융채 중 일부가 이에 해당한다. 할인채(discount bond)는 발행가격이 미리 액면금액에서 상환 기일까지의 이자를 차감하여 정해지는 채권으로 금융채 일부(통화안정증권, 산업금융채권 등)등이 이에 속한다. 복리채(compound bond)는 이자가 복리로 재투자되어 만기시에 원금과 이자가 지급되는 채권으로서 국민주책채권, 지역개발공채, 금융채 중 일부가 이에 해당한다.

 

3. 신용등급에 따른 분류

발행주체의 신용등급에 따라 투자적격등급 또는 투자부적격등급으로 구분되며 신용등급이 매우 낮은 채권을 정크본드(junk bond)이라고 부른다. 신용등급은 신용평가기관마다 조금씩 다르다. 예를 들면, 투자 등급은 4개(AAA,AA,A,BBB), 투기등급은 6개(BB,B,CCC,CC,C,D)로 분류하고 있다.

 

 

 

 

 

4. 만기에 의한 분류

채권은 상황기간에 따라 단기채, 중기채, 장기채로 구분할 수 있다. 단기채는 상환기간이 1년 이하인 채권으로 통화안정증권 등이 있으며 중기채란 상환기간이 1년에서 5년 미만으로 국고채권, 외국환평형기금채권, 회사채 등이 있다. 장기채는 상환기간이 5년이상인 채권으로 국민주택채권, 도시철도채권이 있다.

만기를 기준으로 보면 우리나라에는 미국,일본, 유럽 등 선진국들에 비해 10년 이상의 장기채가 적고 3년에서 5년 정도의 중기채가 많다. 대표적인 장기채로는 미국의 디즈니에서 발행한 100년 만기 채권과 영국의 국채 가운데 만기가 없어 영구히 이자만 지급하는 영구채(consol)가 있다.

 

5. 채권소유자의 실명 확인 가능여부에 따른 분류

채권소유자의 실명 확인 가능여부에 따라 기명식 채권, 무기명식 채권으로 구분된다. 통상 기명식 채권으로 발행되지만, 정책적 목적에 따라 무기명식으로 발행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국공채 가운데 무기명으로 발행된 채권은 만기가 되어 원리금을 상환할 때 소유자의 실명을 확인하지 않아 때로는 프리미업이 붙어 만기시의 원리금보다 더 높은 가격에 거래되거나 상속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6. 기타분류

이자의 변동여부에 따라 고정금리부 채권과 변동금리부 채권으로, 원리금에 대한 제3자 지급보증 여부에 따라 보증채와 무보증채로 구분된다. 또한 채권의 변제순위에 따라 정상적인 채권 외에 다른 채권보다 후순위를 특약사항으로 한 후순위채가 있는데 이는 변제순위가 채권의 주식의 중간에 있는 것으로 금융기관들이 자본확충 수단으로 발행한다.

 

7. 합성채권

합성채권은 일반사채를 기본성격으로 하지만 별도의 기능을 부가하여 자금 수요자와 투자자간의 자금거래가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게 한 채권을 말한다. 일반적으는 경쟁상품인 주식의 성격을 가미한 합성채권이 대부분이나 채권의 기본조건(만기등)을 변경할 수 있는 특약(예를 들어 신용도 하락시 조기상환요구권 인정 등)을 부가하는 등의 다양한 유형이 가능하다.이러한 특약이 부가될 경우 발행자는 금리부담 등을 덜 수 있꼬 수요자는 다양한 투자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