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경영.경제

[경영상식]재무제표, 리스, 선물거래, 레버리지 비율, 더블위칭데이, 실적장세와 금융장세

뽀샤시00 2021. 1. 8. 23:24
728x90
반응형

1. 재무제표 (財務諸表 : Financial Statements)

기업의 경영성적과 재정상태를 이해관계자에게 보고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성하는 서류를 말하는데 재무보고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회계기준에서는 대차대조표(貸借對照表), 손익계산서(損益計算書), 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 (利益剩餘金處分計算書), 현금흐름표 4가지를 규정하고 있다.

★ 대차대조표 (貸借對照表 : Balance Sheet : B/S) : 일정시점에 있어서 기업의 자산(자원)과 이에 대한 지분(청구권)을 대조표시한 보고서로서, 이는 기업의 재무구조를 분명히 하기 위하여 일정시점에서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자산 및 부채의 금액을 적당히 구분, 배열, 분류하여 평가기준에 따라 기재하고 또한 자본금액과 구성을 표시한다.

 

★ 손익계산서 (損益計算書 : Profit & Loss Statement : P/L) : 기업활동의 일정한 영업기간 중에 발생한 수익과 비용을 대응시켜 경영성과를 나타내주는 표를 말한다.


2. 리스 (Lease)

물건의 임대차를 말하는 것으로서, 실질적인 의미로는 시설자금의 장기융자라고 할 수 있어 물융(物隆)이라고도 한다. 물건의 종류, 규격, 가격들은 기업이 결정하고, 리스회사는 기계설비제조회사에 대금을 형식으로 금융을 해준다.


3. 선물거래 (先物去來 : Futures Trading)

실물거래와는 달리 매도할 증권 또는 매수할 현금이 아닌 증거금(證據金)만으로 매매계약을 한 후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실물과 현금을 수수하게 되는 거래를 말한다. 선물거래의 결제는 일정한 기간이 지나 수도기일(受渡期日)이 되면 실물과 대금을 결제하는 방법이 있고, 그외에 수도기일이 돌아오기 전에 매도자는 다시 매입을, 매수자는 다시 매도를, 즉 반대매매(Heding)를 하는 수도 있다. 선물거래는 미래의 가격변동에 의해 입을 수도 있는 손실을 예방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4. 레버리지 비율 ( Leverage Ratio)

기업이 타인자본에 의존하고 있는 정도와, 타인자본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모든 비율을 말한다. 유동성비율과 함께 재무위험을 측정하는 비율이며, 부채성 비율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유동성비율을 단기 채권자의 재무위험을 측정함에 반해 레버리지 비율은 장기 채권자의 재무위험을 측정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5. 더블위칭데이 ( Double Wichinhg Day)

선물, 옵션만기일이 겹치는 3, 6, 9, 12월 둘째주 목요일을 말하는데 이때 잔고청산의 영향으로 주가가 급등락하는 경우가 많다. 선물과 옵션의 만기가 겹치면서 어떤 일들이 발생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마녀의 마법, 주술행사라는 사전적 뜻을 가진 위칭(Wichinhg) 에서 유래하여 위칭데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6. 실적장세와 금융장세

실적장세란 기업의 실적이 좋아지고 경기가 살아나면서 주가가 오르는 주식시장을 말한다. 반면 금융장세는 기업의 실적과 관계없이 주식시장에 금리하락이나 통화량증가로 오갈데 없는 시장자금이 몰려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르는 것을 말한다. 실적장세는 금융장세보다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주가상승기간도 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