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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상식]보보스 마케팅, 프로슈머 마케팅, 마케팅 믹스, 오픈북 경영,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뽀샤시00 2021. 1. 11.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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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보스 마케팅 (Bobos Marketing)

보보스란 부르주아(Bourgeois)와 보헤미안(Bohemian)을 결합해 만든 신조어로서 소득 수준이 높은 부르주아의 경제적 기반에다 자유롭고 진보적인 보헤미안의 사고방식을 가진 20대 후반~40대 의 신(新) 계층을 말한다. 개성 있는 소비성향에다 디지털 신문화를 만들어가는 특징이 있다. 미국의 저널리스트 데이비드 브룩스가 「보보스(Bobos in Paradise)」란 책에서 처음 소개했다. 보보스 마케팅이란 이러한 보보스를 겨냥한 판매기법으로서 경제력이 넉넉하면서도 사치, 낭비는 않고, 직업상 필요하거나 문화적ㆍ실용적으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면 주저 없이 구매에 나서는 보보스들을 겨냥한 상품이 속속 나오고 있다. 정보통신ㆍ금융ㆍ자동차 등 주요 업체들은 보보스가 침체된 경기를 살려갈 새로운 소비계층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 프로슈머 마케팅 (Prosumer Marketing)

프로슈머란 앨빈 토플러 등 미래학자들이 예견한 상품개발 주체에 관한 개념으로 기업의 생산자(Producer)와 소비자(Consumer)를 말이다. 기업들이 신제품을 개발할 때 일방적으로 기획ㆍ생산하여 소비자 욕구를 파악하는 단계에서 최근에는 고객만족을 강조하고 있다.

프로슈머 마케팅 개념은 이 단계를 뛰어넘은 소비자가 직접 상품의 개발을 요구하며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기업이 이를 수용해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으로 고객만족을 최대화시키는 전략이다. 국내에서도 컴퓨터ㆍ가구ㆍ의류회사 등에서 소비자들의 공모작품을 적극 수용하고 있다.

 

★ 임페리얼 마케팅 (Imperial Marketing) : 가격파괴와 정반대의 개념으로 높은 가격과 좋은 품질로써 소비자를 공략하는 판매기법을 말한다. 이 전략은 최근 주류업계에서 고급소주ㆍ양주 개발 등 다른 업종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 풀 마케팅 (Pull Marketing) : 광고ㆍ홍보활동에 고객들을 직접 주인공으로 참여시켜 벌이는 판매기법이다. TV나 신문, 잡지 광고, 쇼윈도 등에 물건을 전시하여 쇼핑을 강요하던 종전의 '푸시(Push) 마케팅'에 대치되는 개념이다.

★ 니치 마케팅 (Niche Marketing) : 마치 비집고 들어가는 것과 같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니치'란 '빈틈' 또는 '틈새'로 해석되며 '남이 아직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은유적 의미를 담고 있다. 니치 마케팅은 특정한 성격을 가진 소규모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남이 아직 모르고 있는 좋은 곳, 빈틈을 찾아 그곳을 공략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건강에 높은 관심을 지닌 여성의 건강음료를 기획, 성공을 거둔 것이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이는 매스 마케팅(대량생산-대량 유통-대량 판매)에 대립되는 마케팅 개념으로 최근 시대상황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는 개념이다.

★ 플래그쉽 마케팅 (Flagship Marketing) : 플래그쉽 마케팅이란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특정 상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집중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다른 관련 상품에도 대표 브랜드의 긍정적 이미지를 전파, 매출을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토털 브랜드(Total Brand) 전략과는 상반된 개념이다. 토털 브랜드는 강력한 기업 인지도를 바탕으로 통합된 이미지를 앞세워 제품 매출을 확대하는 것이다. 플래그쉽 마케팅은 주로 초일류 이미지를 가진 회사와 정면대결을 피하기 위해 구사하는 전략이다. HITE로 OB맥주의 아성을 무너뜨린 조선맥주가 아예 사명(社名)을 하이트맥주(주)로 바꿨다.

★ 벤치 마킹 (Bench Marketing) : 새로운 기업 및 점포의 성장전략으로 어느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표적으로 삼아 자기 기업과의 성과 차이를 비교하고, 장점을 배우면서 부단히 자기 혁신을 추구하는 영업경쟁전략이다. 벤치마킹은 원래 토목 분야에서 기준점을 세우거나 활용하는 것을 의미했으나 컴퓨터 분야에서 성능을 비교하는 용어로 사용되다가 기업경영에 도입되었다. 벤치마킹 기법의 일반적 활용 절차를 살펴보면 ① 벤치마킹 적용분야의 선정, ② 벤치마킹 상대의 결정, ③ 정보수집, ④ 성과와 차이의 확인 및 분석, ⑤ 벤치마킹 결과의 전파 및 회사 내 공감대 형성, ⑥ 혁신계획의 수립, ⑦ 실행 및 평가의 순이며, 특히 중요한 4요소는 ①,②,④,⑦이다.


3.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 

마케팅 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마케팅 담당자는 일정한 환경적 조건을 전제로 전략적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마케팅의 성과를 높이려면 목표시장을 그 특성별로 세분하고, 그 세분시장에 대하여 가장 적합한 수단들을 선정하고 결합하여 마케팅 총력을 형성해야 하는데 이를 마케팅 믹스라고 한다.


4. 오픈북 경영 (Open-Book Management)

정보공유 경영, 즉 모든 종업원들에게 기업의 재정상 태나 경영정보를 공유케 하여 주인의식을 갖도록 함으로써 부문 이익보다는 기업 전체의 이익을 우선시하도록 하려는 경영전략을 말한다. 기업의 구조를 변경하지 않고 구성원들을 혁신의 주체로 변화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5.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 (Masscustomization)

매스커스터마이제이션이란 매스(Mass : 대량)와 커스터마이제이션(Customization : 고객화)의 합성어이다. 개별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면서도 값싸게 대량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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