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경영.경제

[경영상식]스핀오프,CI,가치분석,생산물책임제도,해피콜,코레스은행,프라임레이트,갑기금,스텐바이 크레디트,팩토링금융,체리피커

뽀샤시00 2021. 1. 13. 00:50
728x90
반응형

1. 스핀오프 (Spin Off)

연구인력의 창업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해 대학이나 연구기관이 일정기간 휴직을 허용하고 본인이 원할 경우 복직을 보장하는 등 창업을 지원하는 제도를 말한다. 우리나라는 97년 벤처기업 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이 제도를 도입했다.


2. CI (Corporate Identity)

기업 이미지 통합 전략으로 1960년대에 미국의 IBM사가 처음으로 도입한 것으로, 기업이 말하는 갖가지 정보를 통해 기업의 아이덴티티(Identity)를 명확히 하여 기업의 통합된 이미지를 형성하고 비즈니스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과 함께 기업 이미지의 유지ㆍ향상을 도모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 수단으로써 회사 심벌마크의 변경, 로고(Logotype) 마크의 통일, 슬로건이나 캐치프레이즈의 제정, 회사명의 변경 등 시각적인 이미지 형성에 중점을 두게 된다.


3. 가치분석 (VA : Value Analysis)

가치의 측정기준으로서 제품 또는 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능이나 효용과 그것에 투입된 비용을 대비하여 가장 적은 비용으로 최상의 효용가치를 지닌 상품이 무엇인가를 과학적으로 검토하는 기법을 말하는데, 이것을 가치공학 (Value Engineering)이라고도 한다.


4. 생산물 책임제도(PL :Product Liability)

각종 상품을 구입, 사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피해를 상품 제조자가 책임지도록 하는 제도를 PL(Product Liability)이라 한다. 즉, 상품의 결함으로 인해 소비자의 생명ㆍ신체ㆍ재산 및 기타 권리에 피해가 발생할 경우 해당 상품의 생산ㆍ유통ㆍ판매 등 일련의 과정에 관여한 자가 그 손해를 배상할 의무를 부담하는 제도이다.


5. 해피콜 (Happy Call)

고객만족경영을 위하여 고객의 불만을 접수, 처리한 뒤 해당 소비자에게 결과를 사후 통보해 주는 고객 서비스 제도를 말한다.

 

☆ 러브콜 (Love Call) : 단골고객들을 대상으로 백화점이 행하는 편법 세일의 일종이다. 바겐세일을 시작하기 전에 단골고객들에게 미리 연락하여 쇼핑토록 하고 대금결제는 세일 기간 중에 판매한 것처럼 꾸미는 판매방식이다.


6. 코레스은행 (Correspondent Bank)

외국환을 결제하기 위하여 환거래 계약을 체결한 상대편 은행을 코레스 은행이라고 하며 이때 맺은 계약을 코레스 계약이라고 한다.


7. 프라임 레이트 (Prime Rate)

은행이 일류 우량기업에 적용하는 최우대 대출금리로 상업은행 대출금리의 최저한계를 나타냄과 동시에 기준이 되고 있으며, 국제금리변동에 있어 주요지표가 된다.


8. 갑기금 (甲基金)

자본금을 가질 수 없는 외국은행 국내지점들이 영업활동을 위해 지점형태로 국내에 진출, 자국본점에서 들여온 일종의 자본금 성격의 자금을 말한다. 외국은행은 국내진출시 들여온 외화를 한국은행에 매각해 조달한 자금으로 갑기금을 만들고, 증액여부는 한국은행의 인가를 받는다. 갑기금은 외국은행 국내지점의 업무한도를 설정하는 기준이 된다.


9. 스탠바이 크레디트 (Stand-By Credit)

  • 상사의 해외지점이 현지의 외국은행으로부터 융자를 받을 때 한국의 외환은행이 보증을 서는 것을 말한다.
  • IMF가 포괄적인 신용공여를 행해 실제의 자금인출이 그 한도내에서 언제라도 인정하는 방식을 취했을 때 이것을 IMF의 스탠바이 크래디트라 한다.

10. 팩토링 (Factoring) 금융

금융기관들이 기업으로 부터 상업어음, 외상매출증서 등 매출채권을 매입, 이를 바탕으로 자금을 빌려주는 제도이다. 기업들이 상거래 대가로 현금대신 받은 매출채권을 신속히 현금화하여 기업활동을 지원하는 취지로 도입되었다.


11. 체리피커 (Cherry Picker)

카드사의 각종 할인 제도나 포인트 제도는 적극적으로 이용하면서 실제로 카드로 상품을 구매하지 않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 머츄리얼리즘 (Maturialism) : 젊은 세대개 주도하는 기존 소비시장에 만족하지 않은 중년층이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가꾸기 위한 상품을 찾는 소비패턴을 지칭하는 말이다.

☆ 매스클루시버티 (Massclusivity) : 소수만을 대상으로 맟춤생산 방식에 의해 제공되는 고급품 및 고급 서비스를 말한다.

☆ 걸리시소비자 (Girlish Consumer) : 성년이 돼 있어도 10대 소녀처럼 어려보이고 싶은 욕구가 늘어나면서 등장한 새로은 여성 소비계층을 말한다.


 

728x90
반응형